태극권이란 & 수련효과 / 발전단계 / 주요신법 / 전신방송 / 허령정경 침견추주 함흉발배 기침단전


자운도관(紫雲道館)에서는 진가구 제14대인 진장흥(陳長興)의 외성(外姓) 제자인 양로선(楊露禪) 조사(祖師)에 의해서 창시된 전통 양식태극권(楊式太極拳)을 수련한다.

양식태극권의 특징은 외면적으로 그 동작과 흐름이 극히 부드럽고 고요하게 끊임없이 이어지며, 내면적으로는 대단히 강한 탄성(彈性)을 가진 경(勁)을 그 속에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태극권의 수련 과정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관문은 내공력(內功力)의 배양으로 이루어지는 내경(內勁)의 확립이며, 이에따라 가장 먼저 요구되는 것이 기초적인 신법(身法)이다. 단, 이러한 신법이란 우리가 태극권 수련을 위해서 특별히 어떤 새로운 자세를 만들어 나간다는 의미로서만 이해해서는 부족할 것 같다.

우리는 먼저 "우리의 몸은 본래(本來)부터가 태극권에서 요구하는 신법으로 자세(姿勢)를 갖추고 태극권에서 요구하는 동작요결(動作要訣)대로 움직이도록 설계(設計)되어 있으며, 외력(外力)이 아니라 내경(內勁)의 힘을 쓰도록 설계(設計)되어있다." (기타 내가권에서도 동일함)는 점을 명백히 이해해야 한다.

이것은 곧 태극권 수련을 통해 우리의 몸이 인위적인 잘못된 습관으로부터 본래의 자연(自然)으로 되돌아 가는 것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