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oist Yoga 란 & 고대의 신체관 / 기의충일 1 / 기의 충일 2 / 고대의 이론 - 외기 태식 /
당대의 이론 - 내기 1
/ 내기 2 / 행기법 1 / 행기법 2

Taoist Yoga란

도인 양생 기공(導引 養生 氣功) 이란 동양의 한자문화권(漢字文化圈)에서 고인(古人)들이 우주와 인간의 이해 및 심신 단련을 위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연구하고 발전시켜온 오랜 전통의 체조법 또는 심신 수련법이다.

인도나 티벳 등지에서도 고유의 체조법(Yoga)이 전해내려오고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수련법은 주로 도교의 도사들에 의해 정리, 발전되어왔으므로 서구에서는 일반적으로 Taoist Yoga라고 불리운다.

여기에서는 도인 양생 기공의 중요한 흐름인 호흡법, 도인행기법, 음양양성법, 내단이론 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한다.


고대의 신체관

고대의 사람들은 인간의 신체를 정(靜)적인 기관(器管)이 아니라, 살아있는 유기체 자체로 받아들였다. 즉, 기(氣)가 순환하며 흐르는 유동(流動)적인 신체(유체 ; 流體)를 본질적인 것으로 보았으며, 현대 서구의 해부학적인 신체는 그것을 담고 있는 공간(空間) 내지는 장(場)으로서의 이차적인 신체(형해 ; 形骸)가 되는 것이다.
또한 유동적인신체가 흐르고 있는 형해로서의 신체 역시 그 근원은 아버지의 정(精)과 어머니의 혈(血)이라는 유체였다.
동시에 인간 신체의 본질인 흐르는 신체는 자기 안에 마음을 내재(內在)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았다.

(남자의 양과 여자의 음) 두 가지 정기가 결합하면 신(神)이 생긴다.
신을 따라 왕래하는 것을 혼(魂)이라고 한다. 정을 따라 출입하는 것을 백(魄)이라고 한다. 『영추 본심편』

영(營)은 영기이며, 이를 품은 비(脾)는 위(胃)에서 폐(肺)로 음식물의 기를 운반하는 에너지를 제공하게 된다. 『소문 경맥별론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