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oist Yoga 란 & 고대의 신체관 / 기의충일 1 / 기의 충일 2 / 고대의 이론 - 외기 태식 /
당대의 이론 - 내기 1
/ 내기 2 / 행기법 1 / 행기법 2


외기(外氣)

‘기는 만물에 생명을 불어넣는다.'
이때의 기는 외기를 말하는 것이며 호흡을 이끌 뿐만 아니라 호흡을 통해 혈액을 형성시키는 기능도 한다.
그러므로 수행자들의 입장에서 그것은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영양소이자 음식이었다.??

고대의 외기 중심적인 수련의 기본은 공기를 천천히 들이마셔 장시간 숨을 멈추었다가 마지막에 입으로 내보내는 방법이었다.
이 폐기(閉氣)법은 신체의 위 아래 출입구를 닫고 숨을 닫음으로써 상당히 괴로운 수련을 요하기 때문에 초심자로서는 쉽게 시행하기 힘든 것이다.

따라서 처음부터 숨을 오래 참아야 한다고 보지는 않았으며 결국 단계적인 훈련법이 권장되었다.
높은 단계까지 훈련을 쌓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문헌에는 좀 더 고난도의 수련법이 나와있다.

이러한 폐기의 이상(理想)은 태아(胎兒)의 호흡에 있었다.

태식(胎息)

다양한 기의 흡입 및 순환법에서 가장 이상적이고 중요하게 생각되었던 것은 태아의 호흡이었다.
태식은 그 목적이 어머니의 자궁에 있는 태아의 호흡을 재연하는데 있기 때문에 그런 명칭이 붙었다.

태식(胎息)을 완전히 몸에 익힌 자는 코나 입으로 호흡하지 않고 지낼 수 있다.
자궁 속에 있는 (태아)처럼 할 수 있다면 도(道)는 완성된 것이다. 『포박자 석체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