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oist Yoga 란 & 고대의 신체관 / 기의충일 1 / 기의 충일 2 / 고대의 이론 - 외기 태식 /
당대의 이론 - 내기 1
/ 내기 2 / 행기법 1 / 행기법 2


운급칠첨(雲 七籤)에 수록된 영선생 도인양생법(霙先生 導引養生法)의 말은 행기(行氣)와 도인(導引)이라는 두 가지 방법이 서로에 대하여 지니는 상관적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 행기가 안을 정리하고, 도인이 바깥을 조절한다.”
“ 내부를 치료하기 위해 행기를 시행하고, 사지를 치료하기 위해 도인을 시행한다.”

장(場)으로서의 신체에 흐르는 신체를 닫고 채우는 것이 기본임을 알 수 있었을 것이다.
그것이 질병의 장(場)에 인도해 순환시키면 병사(病邪)는 저절로 나가는 것이다.

사실 도인이라는 일종의 체조술 또는 운동법은 대단히 다양하게 활용된다.
기의 순환 통로를 막는 난관을 본격적으로 제거하기 전에 몸을 유연하게 만들어 놓는 사전 준비 운동이기도 하고, 기를 순환시키기 위한 기법에 전념하고 난 뒤에 피로해져 있는 신체를 원상태로 회복시키기 위한 운동이기도 하며, 이른바 합음양(合陰陽 ; 성적실천)을 두 차례 연속 시행하는 중간에도 유용하고, 역시 연속 두 차례의 폐기(閉氣 ; 숨을 오래 참는 기법)을 시행하는 중간에도 유용하다.

또한 그 자체만으로도 매우 유용한 치유방법이다.
기의 순환을 방해하며 질병의 원인이 되는 난관을 제거하고, 질병을 치료하는 무척 중요한 방법이기도 한 것이다.
도인을 실천하면 질병을 몰아내고 손 발 뼈 관절 등으로부터 사기(邪氣)를 제거할 수 있으며 나이를 먹어도 노화를 겪지 않고 수명을 연장시킬 수있다고 한다.